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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시아나항공 회사소개 (홈페이지 분석)
(1) 기업철학
(2) 서비스모토
(3) 경영이념 및 철학
(4) 인사철학
(5) 조직문화
(6) 캐빈 서비스직
2. 아시아나항공의 최근 동향
아시아나항공의 최신 동향은 4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항공업계 동향 및 아시아나항공의 경영전략
: FSC 입장에서 항공 업계의 가장 큰 변화는 ‘LCC의 몸집 키우기’ 입니다.
단거리 노선, 국제 노선에만 집중하던 LCC들이 중단거리, 장거리 노선까지, 운항 범위를 넓히게 된 것이지요. 이러한 상황이 대한항공과의 합병과 맞물리게 되면서, 항공사로서의 입지가 줄어들고 있는 아시아나 입니다.
대한항공과의 합병이 아시아나의 입지 축소의 배경이 된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기사 제목: “우리는 왜 신입 안 들어와?”…승무원 수년째 못 뽑는 아시아나, 왜
출처 : 매일경제 기사 링크
> 요약: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 추진이 3년째 이어지면서 아시아나항공의 경쟁력이 급격히 약화되고 있습니다. 합병이 확정될 때까지 필수 자금 투입이 지연되며, 항공기 도입과 승무원 채용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항공기 보유 대수는 85대에서 78대로 줄었고, 승무원 수는 1000명 가량 감소했습니다. 이로 인해 항공사의 신규 노선 취항과 운항 확대가 어려워졌습니다.
하지만! 대한항공과의 합병이 막바지에 다다른 지금, 아시아나항공은 입지 회복을 노리고 있습니다.
여기서부터가 우리 취준생분들에게 중요합니다. 앞서 나온 우울한 이야기는 이제부터 전개될 아시아항공의 최근 성장 전략을 이해하기 위한 배경입니다. 자소서에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지양해주세요.
우선 올해 아시아나항공의 신년사를 살펴봅시다.
(2) 기사 제목: [신년사] 원유석 아시아나항공 대표 "적극적 영업활동, 수익성 높이자"
출처 : 글로벌이코노믹 기사 링크
기사 요약: 원유석 아시아나항공 대표는 신년사에서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경쟁이 치열해질 항공 시장에서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안전운항과 고객만족, 시장 대응, 소통문화 정착을 실천 과제로 제시했습니다. 또한, 여행 수요를 선점하기 위한 다양한 판매채널 개발과 여객기 벨리 공급 증대를 통한 화물사업 수익성 개선도 언급했습니다. 조직간 원활한 소통을 통한 유기적 협조의 중요성도 강조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대표는 1. 안전운항과 고객만족 2. 적극적인 시장 대응 3. 소통문화 정착 을 올해의 실천과제로 명시했습니다.
자 그럼, 실제 실적은 어떤 상황일까요?
(3) 기사 제목: 아시아나, 1분기 최대 매출에도 적자 전환…항공기 정비·도입 비용 늘어
출처 : 한겨레 기사 링크
> 요약: 아시아나항공이 올해 1분기에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지만, 비용 증가와 환율 상승 등의 영향으로 영업손실을 내며 적자로 돌아섰습니다. 1분기 매출은 1조 6,330억원이었으나, 영업손실은 31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항공기 감가상각비와 정비 비용의 증가가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으며, 여객 수요 회복에도 불구하고 화물 사업의 매출이 감소하면서 적자폭이 커졌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미주와 유럽 등 장거리 노선 확대와 중국 수요 회복을 통해 하반기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1분기 최대 매출에도 적자 전환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부정적으로 볼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그간 좁혀진 입지를 위한 투자로 인한 적자이니까요! 오히려 당연한 수순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죠.
‘외형 확장에 성공했으나 수익성 방어에는 실패한 것이다.’ 라고 이해하면 좋겠죠.
우리는 그래서 어떻게 수익성을 제고할 계획인데? 라는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다행히 그 답은 이미 나와있죠. 바로 미주와 유럽 등 장거리 노선 확대와 중국 수요 회복 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의 중국 노선 경쟁력은 유구하죠.
(4) 기사 제목: 아시아나, 여객 수 2등 탈환···中·장거리 노선 운항 증가에 자존심 회복
출처 : 시사저널e 기사 링크
> 요약: 아시아나항공이 4월 여객 수에서 제주항공을 제치고 2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는 중국 노선과 장거리 노선 운항 횟수를 대폭 늘린 결과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은 3월 주 10회였던 중국 노선 운항을 4월 주 89회로 확대했으며, 프랑스와 이탈리아 등 장거리 노선에서도 이용객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엔데믹에 따른 여객 수요 회복이 이러한 증가의 주요 요인입니다. 다만, 한·중 관계 경색으로 인해 중국 단체 관광 재개 시점이 불투명한 점은 변수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앞선 2023년에도 중국 노선의 힘을 입어 여객 수 회복을 할 수 있었습니다.
중국 노선을 기반으로 한 점유율 확장은 올해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5) 기사 제목: 아시아나항공, 中노선 공격적 확대…실적 승부수 - 딜사이트
출처 : 딜사이트 기사 링크
> 요약: 아시아나항공이 올 하계 시즌 동안 중국 노선을 대폭 확대하면서 실적 개선에 나섭니다. 기존 14개 노선에서 15개 노선으로, 주 95회에서 117회로 운항을 늘립니다. 이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의 62.2%로 회복하는 것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인천발 난징, 항저우, 톈진, 충칭, 김포발 베이징 노선 등을 재운항하고 증편할 계획입니다. 이 같은 중국 노선 확대는 최근 중국 여객 수요의 급증과 맞물려 있으며, 이를 통해 아시아나항공의 수익성 개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아시아나항공은 여객 수요 증가로 매출 7조 6233억원, 영업이익 619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그 외에도 아래와 같이 미국, 유럽,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 노선에 집중해서, 노선 확대를 해나가고 있습니다.
(6) 기사 제목: 아시아나항공, 美·中·유럽 노선 넓힌다…코로나 전 91% 회복
> 출처 : 연합뉴스 기사 링크
> 요약: 아시아나항공은 오는 31일부터 하계 시즌 스케줄에 맞춰 미국, 유럽, 중국, 동남아 등 국제선 여객노선 공급을 대폭 늘립니다. 특히, 중국 노선이 가장 많이 확대되며, 난징, 항저우, 톈진, 충칭, 베이징 등으로의 운항이 재개됩니다. 또한, 미주 노선에서는 시애틀과 뉴욕, 유럽 노선에서는 런던과 이스탄불, 동남아 노선에서는 방콕과 치앙마이로의 운항이 늘어납니다. 아시아나항공의 하계 시즌 국제선 여객 공급은 코로나19 이전의 91% 수준까지 회복될 전망입니다.
2) 아시아나항공의 안전
: 캐빈승무원 역량에 빠질 수 없는 키워드, 안전이죠. 아래의 요약 내용들 참고하셔서, 아시아나항공은 안전 시스템 구축을 위해 어떤 활동들을 하고 있는지, 내가 참여하거나 기여할 점들은 무엇이 있을지 고민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안전 이슈]
(1) 기사 제목: 잇따른 아시아나항공 사고와 하인리히 법칙 [기자수첩]
출처 : 시사오늘 기사 링크
> 요약: 최근 아시아나항공에서 잇따른 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열흘 전에는 영국 히스로 공항에서 안전 문제로 모든 승객의 짐을 두고 운항한 사건이 있었고, 3일 전에는 제주공항에서 비상구 문제로 승객 200여 명을 내리게 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또한, 기내식 문제로 유통기한이 지난 재료를 사용한 사건과 승객이 기내식에서 나온 이물질로 치아가 손상된 사건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사건들은 하인리히 법칙에 따라 작은 사고들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음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안전은 항공업계의 최우선 과제임을 강조하며, 작은 징후도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2) 기사 제목: 승무원도 안전벨트 맨 찰나…30대 승객, 비상구 손댔다
출처 : 한겨레 기사 링크
> 요약: 26일 오전 제주공항을 출발해 대구공항으로 향하던 아시아나항공 OZ8124편 여객기에서 착륙 직전 250m 상공에서 비상구 문이 갑자기 열리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비상구 옆 좌석에 앉은 30대 남성 승객이 비상구 레버를 건드리면서 문이 열렸고, 이로 인해 탑승객 12명이 호흡곤란 증세를 보여 병원으로 이송되었습니다. 해당 승객은 경찰에 항공보안법 위반 혐의로 긴급체포되어 조사 중입니다. 국토교통부와 경찰은 사고 경위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슈 대응 및 성과]
(1) 기사 제목: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2년] 아시아나, 안전위 꾸리고·안전 투자 늘리고
출처 : EBN 기사 링크
> 요약: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2년을 맞아 아시아나항공은 안전위원회를 설치하고 안전 투자를 대폭 확대했습니다. 이사회 내 안전위원회는 사내이사 2명과 사외이사 4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시아나항공의 안전 경영을 총괄합니다. 2021년에는 항공 안전에 1조 1144억원을 투자했으며, 지난해에는 2조 7233억원, 올해는 3조원 이상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국토부의 2022년 항공교통서비스 평가에서 국제선 정시성 부문 A*등급, 안전성 부문 AA** 등급을 받았습니다. 원유석 대표는 정비 신뢰성 확보와 경년 항공기 교체를 통한 안전과 서비스 개선을 약속했습니다.
(2) 기사 제목: 특공무술에 사격 교육까지… 아시아나항공, 승무원 보안 훈련 강화
출처 : 조선비즈 기사 링크
> 요약: 아시아나항공은 최근 항공 수요 증가와 함께 기내 불법행위가 증가함에 따라 승무원 보안 훈련을 강화했습니다. 서울 강서구 아시아나항공 본사 교육훈련동에서 특수전사령부 대테러요원을 초빙해 캐빈승무원을 대상으로 특공무술, 난동 승객 제압, 전자충격기 사용법, 사격 훈련 등을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승무원들이 기내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하며, 매년 정기안전 훈련에 이 노하우를 적용해 보안 훈련의 실효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3) 기사 제목: 난기류 급증에…아시아나항공, 뜨거운 커피·차 등 서비스 중단 검토
출처 : 뉴스핌 기사 링크
> 요약 : 최근 난기류 발생이 증가하면서 아시아나항공이 기내 안전을 위해 뜨거운 액체류 서비스 제공을 중단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미 일반석에서 컵라면 제공을 중단한 상태이며, 이제는 뜨거운 커피, 차, 국 등의 서비스도 중단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난기류로 인해 승객과 승무원이 화상을 입을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이러한 조치가 고려되고 있으며, 대한항공도 비슷한 이유로 라면 서비스를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기내 서비스의 변화가 예상되며, 승객들이 납득할 만한 대체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4) 기사 제목: 아시아나항공, 2023 KS-SQI 항공부문 1위…3대 서비스 평가 석권
출처 : 매일일보 기사 링크
> 요약: 아시아나항공이 '2023 한국 서비스 품질 지수(KS-SQI)'에서 항공부문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올해 5월 국가 고객 만족도(NCSI) 조사, 9월 한국 산업의 고객 만족도(KCSI)에 이어 국내 3대 서비스 평가에서 모두 1위를 달성한 것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안전 운항 역량 강화, 고객 편의성 제고, ESG 경영 실천 등으로 호평을 받았습니다. 또한, 난동 승객 제압, 전자 충격기 사용법 등의 보안 훈련을 강화하고, 예술의전당과의 협약을 통해 기내에서 주요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친환경 ESG 경영과 차세대 항공기 도입 등을 통해 고객 만족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3) 아시아나항공의 서비스
: 항공사의 서비스는 크게 기내서비스와 부가서비스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업 홈페이지에 소개된 서비스의 개요]
홈페이지에 소개된 기내 서비스와 부가 서비스입니다. 하나 씩! 자세하게! 뜯어보시면서,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위해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지, 어떤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싶으신지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서비스 관련 이슈]
(1) 기사 제목: 아시아나항공, 20년 연속 ‘고품격 기내서비스’ 인정 받아
출처 : 뉴스워치 기사 링크
> 요약: 아시아나항공이 세계적인 비즈니스 여행 전문지 ‘글로벌 트래블러’가 주관하는 ‘글로벌 트래블러 테스티드 어워즈’에서 ‘최고 기내서비스’와 ‘최고 승무원’ 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로써 아시아나항공은 20년 연속으로 고품격 기내서비스를 인정받았습니다. 시상식은 8월 13일 미국 LA의 랭함 헌팅턴 호텔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스카이트랙스의 17년 연속 ‘서비스품질 5-Star 항공사’ 선정, 2023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 1위,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1위,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1위 등 다수의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 기사 제목: 아시아나항공, 온라인 예약 절차 개선…고객 만족도 ↑
출처 : 한국경제 기사 링크
> 요약: 아시아나항공이 온라인 예약 절차를 개선하여 고객 만족도가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작년 8월 예매 절차를 12단계에서 4단계로 간소화했으며, 이를 통해 화면 로딩 시간이 줄어들고 예약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후 3개월 동안의 모니터링과 시스템 안정화 작업 후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80% 이상이 만족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고객 의견을 반영해 온라인 예약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계획입니다.
(3) 기사 제목: 아시아나항공, 겨울철 '외투 보관' 서비스 3년만에 재개
출처 : 연합뉴스 기사 링크
> 요약 : 아시아나항공은 오는 12월 1일부터 내년 2월 29일까지 인천국제공항에서 국제선 탑승객을 대상으로 무료 '외투 보관 서비스'를 재개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3년간 중단되었던 이 서비스는 모바일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와 협업하여 제공됩니다. 아시아나항공 국제선 왕복 항공편을 이용하는 아시아나클럽 및 스타얼라이언스 회원과 비즈니스 클래스 탑승객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1인당 1벌에 한해 최장 5일간 무료 보관이 가능합니다. 추가 보관 기간 연장 시 추가 요금이 부과됩니다.
(4) 기사 제목: 아시아나항공, '비즈니스 업글' 시스템 개편...멀수록 비싸진다
출처 : 머니투데이 기사 링크
> 요약: 아시아나항공이 이코노미 좌석을 비즈니스로 승격할 수 있는 '업그레이드 스탠바이' 서비스를 개편합니다. 업그레이드 스탠바이 서비스는 아시아나항공에만 있는 서비스로 수익성 강화를 위한 수단으로 활용돼 왔다. 예약이 다 차지 않은 비즈니스 좌석을 활용해 추가로 수익을 낼 수 있어서입니다. 기존에는 대노선 중심으로 분류되었으나, 다음달 21일부터는 시간과 거리에 따라 그룹을 나누어 비용을 세분화합니다. 이는 수익성 강화를 위한 조치로, 승객들은 평소보다 적은 금액으로 비즈니스 좌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남아 국가로의 추가 비용은 기존 25만원~45만원이었던 추가 비용이 20만원에서 40만원으로 낮아집니다. 반면, 뉴욕행 비행기는 기존 160만원이었던 추가 비용이, 최대 200만원으로 인상됩니다. 이번 개편은 아시아나항공의 수익성 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5) 기사 제목: 아시아나항공 타는 반려견들, 사료와 장난감 받아가세요
출처 : 한겨레 기사 링크
> 요약: 아시아나항공은 반려견과 함께 여행하는 승객들을 위해 ‘오즈 펫 트래블’ 서비스를 제공하며, 3월 26일부터 6월 25일까지 반려견 여행 키트를 무료로 배포합니다. 이 키트에는 사료, 간식, 장난감, 접이식 그릇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김포공항 국내선과 인천공항 국제선 카운터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반려견과 함께 여행하는 승객들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4) 아시아나항공의 ESG
: 아시아나항공의 ‘Better flight, Better tomorrow’라는 경영철학에서 볼 수 있듯이, ESG에 대한 강한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월 국내 항공업계 최초로 ESG경영 전단팀을 설립했습니다. 그 성과가 어떨지, 그리고 어떤 점을 보강해야할지 다음 기사들을 참고하면서 고민해봅시다!
(1) 기사 제목: 아시아나항공, 비타협적 안전문화로 사회부문 A등급...지배구조 개선이 종합등급 상승 이끌어
출처 : 뉴스투데이 기사 링크
> 요약: 아시아나항공은 코로나19 대유행에도 불구하고 ESG경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ESG위원회와 보상위원회, 안전위원회 등을 설립하여 지배구조를 개선하고, 친환경 연료 및 항공기를 도입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한국ESG기준원(KCGS)의 ESG평가에서 환경 부문 B+, 사회 부문 A, 지배구조 부문 C 등급을 받았으며, 지배구조 개선을 통해 종합 등급이 B로 상승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ESG경영을 강화하고 있으며, 대한항공과의 합병을 앞두고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 기사 제목: 비행을 잘하는 아시아나의 색다른 비행, 아시아나항공의 ‘지구를 사랑한 비행’
출처 : 매드타임스 기사 링크
> 요약: 아시아나항공은 멸종위기 동물 보호를 위한 ESG 활동으로 '지구를 사랑한 비행'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고, 3주 만에 600만 뷰를 달성했습니다. 광고는 승무원이 동물 인형을 환영하는 장면과 함께 아시아나항공이 실제로 동물의 서식지 이동을 돕는 활동을 유쾌하게 전달합니다. 이 캠페인은 멸종위기 동물들의 새로운 서식지에서의 삶을 보여주며 아시아나의 진정성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유기견의 해외 입양을 돕는 '비행짝꿍' 프로그램도 홍보하여 ESG 경영의 일환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습니다.
(3) 기사 제목: 아시아나항공, ‘사랑의 뜨개질’ 캠페인 재개…승객이 만든 모자 기부
출처 : 이투데이 기사 링크
> 요약: 아시아나항공은 코로나19 이후 4년 만에 고객 참여 사회공헌활동인 ‘기내 사랑의 뜨개질’ 캠페인을 재개합니다. 이 캠페인은 장거리 항공편 승객들에게 뜨개질 키트를 나눠주고, 승객들이 만든 모자와 목도리를 몽골 울란바타르의 보육시설 어린이들에게 기부하는 활동입니다. 2012년 시작된 이 캠페인은 아시아나항공의 대표적인 기내 사회공헌활동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승객과 승무원이 의미 있고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펀딩을 통해 일반인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4) 기사 제목: 아시아나항공, 강서구서 교육기부 '색동나래교실' 2년째 개최
출처 : 머니투데이 기사 링크
> 요약: 아시아나항공은 강서영어도서관과 함께 지역 초·중·고등학생 150여명을 대상으로 진로 특강 프로그램 '색동나래교실'을 진행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아시아나항공 교육기부봉사단이 참여하여 조종사, 승무원, 정비사 등의 직업별 업무와 준비 과정을 소개하고 1대1 멘토링을 통해 맞춤형 상담을 제공합니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된 이번 프로그램은 참여 희망 인원이 많아 모집 인원을 100명에서 150명으로 확대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2013년 업계 최초로 교육기부 전문 봉사단을 설립하여 11년간 36만명 이상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강연 활동을 펼쳐왔습니다.
(5) 기사 제목: 아시아나항공 교육 기부 봉사단, 고등학생 대상 직무 강연 진행
출처 : 에너지경제신문 기사 링크
> 요약: 아시아나항공은 서울 종로산업정보학교에서 항공서비스학과 고등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직업강연 프로그램 '색동나래교실'을 진행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객실 승무원이 업무 소개, 준비 과정, 승무원 직업의 장점, 비행 중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며, 1:1 멘토링을 통해 학생들의 궁금증을 해소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교육 기부 활동을 통해 다양한 학교를 방문하며 청소년들에게 항공사 관련 직업 강연을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 약 500회의 색동나래교실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6) 기사 제목: 보조기기가 수하물? ‘장애인 탑승 거부’한 아시아나, 차별 진정행
출처 : 더인디고 기사 링크
> 요약: 아시아나항공이 중증 장애를 가진 승객의 척추 보조기구 기내 반입을 거부하여 탑승을 거부한 사건에 대해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장추련)가 국가인권위원회에 차별 진정을 제기했습니다. 해당 승객은 제주도 여행 후 귀가하려 했으나, 아시아나항공 직원이 보조기구 기내 반입을 허용하지 않아 탑승하지 못하고 진에어를 통해 귀가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규격 미충족과 사전 접수 미비를 이유로 들었으나, 장추련은 이를 장애인 차별 행위로 규정하고, 대형 항공사의 장애인 승객에 대한 태도 문제를 지적했습니다.
(7) 기사 제목: 국토부, 교통약자 편의기준 미준수 7개 항공사에 과태료
출처 : 뉴시스 기사 링크
> 요약: 국토교통부는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항공교통 편의기준을 준수하지 않은 7개 항공사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했습니다. 항공사업법에 따라 항공운송사업자와 공항운영자는 교통약자가 공항과 항공기를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번 실태 점검에서 인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진에어는 기준을 준수한 것으로 확인됐지만, 에어로케이, 에어서울, 에어프레미아 등 7개 항공사는 일부 기준을 준수하지 않아 과태료가 부과되었습니다. 국토부는 앞으로도 항공사의 편의기준 준수 여부를 지속적으로 감독하고 필요 시 제재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8) 기사 제목: 아시아나항공 ESG, 친환경 비료 ‘바이오차’ 지원
출처 : 이미디어 기사 링크
> 요약: 아시아나항공은 친환경 토양개량제 바이오차(Biochar)를 지원하여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강화도 매화마름군락지의 토질 개선과 쌀 품질 향상을 위해 2,500kg의 바이오차를 지원하며, 이를 통해 약 4,500kg의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습니다. 바이오차는 목재, 왕겨, 음식물 쓰레기, 가축 분뇨 등을 고온에서 산소 없이 열분해해 만든 물질로, 토양에 활용 시 약 100년간 탄소 저장이 가능합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번 지원을 통해 매화마름군락지 환경 보전과 탄소 저감 활동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9) 기사 제목: 아시아나항공, '자발적 탄소 상쇄 프로그램' 도입 추진
출처 : 뉴스프리존 기사 링크
> 요약: 아시아나항공은 기후변화센터와 협력하여 자발적 탄소 상쇄 프로그램을 도입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항공기 탑승으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줄이기 위해 고객과 기업이 자발적으로 탄소 배출권을 구매하여 배출량을 상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아시아나항공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탄소시장 플랫폼 '아오라'(AORA)와 연결하여 승객이 탄소배출량을 계산하고 탄소크레딧으로 결제할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구매한 탄소크레딧은 개발도상국의 기후대응 및 탄소 감축 사업에 사용되며, 탄소상쇄 인증서도 발급됩니다.
(10) 기사 제목: 아시아나항공, 폐유니폼 활용 친환경 제품 출시..."ESG경영 일환"
출처 : 뉴스핌 기사 링크
> 요약: 아시아나항공이 업사이클링을 통해 폐유니폼을 가방과 파우치로 재탄생시켜 출시했습니다. 이번 제품은 소방관 방화복과 승무원 유니폼을 활용하여 자원 선순환과 탄소 중립을 실천하는 기획상품으로, 패션 브랜드 119REO와 협업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를 통해 소방관과 승무원의 공통된 직업정신을 표현하고, 판매 수익금 전액은 소방관 복지 단체에 기부할 예정입니다. 이번 친환경 제품 출시는 아시아나항공의 ESG 경영 실천의 일환입니다.
5) 그 외 주요 기사 모음
주요 카테고리 외 승무원 지원자가 숙지하고 자소서에 응용할 수 있는 기사들을 모아두었습니다.
(1) 기사 제목: 아시아나·에어부산·에어서울, 방한 여객 유치에 사활
출처 : 시사저널e 기사 링크
> 요약: 아시아나항공과 그 계열 저비용항공사(LCC)인 에어부산, 에어서울이 방한 여객 유치를 위해 다양한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가천대 길병원과 협력하여 외국인 의료 관광객 유치를 위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으며, 에어부산은 중국 산둥항구그룹과 항공-선박 연계 상품을 개발하여 중국인 관광객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에어서울은 인천 파라다이스 시티 호텔과 협업하여 일본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채권단 경영관리 하에 있는 3사가 자산 확대가 어려운 상황에서 인바운드 수요를 창출하여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입니다.
(2) 기사 제목: 아시아나항공, 자체 캐릭터 ‘색동크루’ 신규 캠페인 진행
출처 : 이투데이 기사 링크
> 요약: 아시아나항공은 자체 캐릭터 '색동크루'를 활용한 신규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접어 두었던 꿈을 다시 펼치는 순간, Unfold Your Dreams'라는 주제로 한 달간 모바일 사이트를 운영하며, 색동크루 캐릭터가 등장하는 다양한 콘텐츠와 게임을 제공합니다. 또한, 인스타그램과 애니메이션을 통해 색동크루의 일상을 공유하고, 다양한 경품 이벤트도 준비했습니다. 서울 성수동에서는 팝업스토어 '색동 종이비행기 가게 서울숲점'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번 캠페인은 색동크루가 꿈과 희망을 전하는 캐릭터로 자리잡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3) 기사 제목: 아시아나 항공, '누군가의 세상이 타고있다' 광고 캠페인 공개
출처 : The Korea Post 기사 링크
> 요약: 아시아나항공은 4월 2일 새로운 광고 캠페인 ‘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를 공개했습니다. 이 광고는 아시아나항공의 36년 역사를 주인공의 인생 여정을 통해 그려내며, 주인공이 어린 시절부터 성인이 되기까지 아시아나항공과 함께한 순간들을 담고 있습니다. 광고는 원테이크 기법을 활용해 연속적인 장면을 자연스럽게 연결하고,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아시아나항공의 철학을 전달합니다. 이 광고는 TV, OTT, SNS, 영화관 등 다양한 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아시아나항공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도 시청할 수 있습니다. 광고 공개와 함께 마이크로 사이트에서 경품 이벤트도 진행됩니다.
(4) 기사 제목: 아시아나항공,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 2년 연속 수상
출처 : 연합뉴스 기사 링크
> 요약: 아시아나항공이 '2024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 시상식에서 2년 연속 수상했습니다. 이번 시상식은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고 한국광고주협회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주최했으며, 올해는 총 290점의 광고가 출품되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파리는 어째서' 캠페인으로 방송 부문에서, '지구를 사랑한 비행' 캠페인으로 디지털 부문에서 각각 상을 받았습니다. 이 두 캠페인은 유튜브에서 각각 1천359만 회와 1천423만 회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여러 부문에서 상을 받은 것을 포함해 총 5회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5) 기사 제목: 뉴욕 현대미술관, 아시아나항공과 뉴욕 노선 캠페인 전개
출처 : 뉴스와이어 기사 링크
> 요약: 뉴욕 현대미술관(MoMA)이 아시아나항공과 협업해 인천-뉴욕 직항 노선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온라인 캠페인을 시작합니다. 이 캠페인은 10월 16일부터 2024년 2월 29일까지 진행되며, 아시아나항공 웹사이트에서 뉴욕행 왕복 항공권을 최저가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항공권 구매자는 MoMA 입장권, 라이드 투어버스, 서클라인 크루즈 티켓이 포함된 빅3애플패스를 최대 57%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으며, 1일 최대 2개의 수하물 무료 보관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캠페인 기간 동안 MoMA의 한국 공식 블로그에 댓글을 남기면 커피쿠폰을 받을 수 있으며, 도슨트 투어 예약 시 MoMA 디자인 스토어에서 기념품도 받을 수 있습니다.
(6) 기사 제목: 아시아나항공,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와 문화 마케팅 협업
출처 : 신아일보 기사 링크
> 요약: 아시아나항공은 국립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문화 마케팅 협약을 맺고, 단원들의 해외 공연 시 항공권 및 악기 화물 운송 할인, 공연 영상물 기내 상영,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한 공연 홍보 등을 지원합니다. 국립 심포니 오케스트라는 해외 공연 시 아시아나항공 우선 이용, 아시아나항공 후원 콘텐츠 초대권 제공, 아시아나클럽 회원 대상 공연 할인 제공 등의 혜택을 제공합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이전에도 예술의전당과 협약을 맺어 다양한 문화예술 교류를 이어왔으며, 이번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문화예술 분야의 혜택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7) 기사 제목: 아시아나, '한숨에 기내방송' 틱톡 챌린지…11초내 마치면 성공
출처 : 연합뉴스 기사 링크
> 요약: 아시아나항공은 틱톡을 통해 '한숨에 기내방송' 챌린지를 진행합니다. 이 챌린지는 객실 승무원의 안내방송을 11초 이내에 빠르게 읽는 영상을 전용 필터로 촬영해 올리는 이벤트입니다. 챌린지의 방송 내용은 아시아나항공이 미국 로스앤젤레스(LA) 노선에 에어버스 A380 항공기를 하루 2회 투입한다는 내용입니다. 참여자 중 2명은 애플워치 시리즈 9를 경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MZ세대와의 소통을 위해 이러한 참여형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8) 기사 제목: 아시아나·타다, 국내여행 활성화 마케팅 맞손…할인쿠폰 제공
출처 : 헤럴드경제 기사 링크
> 요약: 아시아나항공과 타다는 김포공항 국내선 이용객들에게 할인쿠폰을 제공하는 마케팅 협업을 진행합니다. 8월 2일부터 31일까지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에서 국내선 항공권을 구매하는 승객들에게 타다 1만원 할인 쿠폰이 제공되며, 타다 앱을 통해 이동을 완료한 승객에게는 아시아나항공 유료 좌석 30% 할인 쿠폰이 제공됩니다. 아시아나항공은 가족 단위 및 골프 여행 수요 증가에 맞춰 맞춤형 공항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며, 추후 인천공항 국제선 승객들 대상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아시아나항공은 코레일과 제휴를 통해 항공권과 철도 승차권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고객 편의를 위한 다양한 교통 연계 서비스를 운영 중입니다.
이상으로 이지T의 기업분석을 마칩니다. 아시아나항공을 이루는 여러 요소들을 23페이지에 걸쳐 분석해보았는데요. 여러분의 역량에 잘 접목시켜 뚜렷한 방향성을 가진 지원자로 거듭나시기를 바랍니다.
그 과정이 어려우시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이지T의 첨삭 서비스를 고려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더 많은 기업 분석 내용과 방대한 합격 데이터를 기반으로 큰 도움 드리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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